안국신 총장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청년기에 아름다운 시간을 보내고 이제 여러분은 사회에 진출합니다. 그동안 여러분의 영광을 위해 헌신하신 부모님의 노고에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스승으로, 때로는 선배로, 가르치고 인생의 길을 보여 준 교수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Google’에 몇 가지 성공법칙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도전하는 ‘상식을 깨는 것’, 어떤 문제에 부딪혀도 끊임없이 밀고 나가는 ‘더 나은 것을 향한 열정’, 끝없이 실패해도 끝없이 도전하는 ‘대범함’, 이용자들의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세밀함’, 그리고 ‘창조와 가치에 대한 공유’입니다. 이것들은 한 기업의 성공법칙 이상의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졸업생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도 이런 성공법칙입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사람은 걸림돌도 디딤돌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돌이라 하더라도 졸업이라는 출발점에 서 있는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는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 하루하루의 삶을 위해 열정과 대범함으로 항상 도전하십시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습니다. 나아가 자기보다 어려운 이웃을 배려할 줄도 아는 향기로운 삶의 주인공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제 중앙대학교는 여러분에게 모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됩니다. 모교는 추억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이름이 남아있는 모교는 앞으로 더욱 도약하면서 여러분을 든든하게 응원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동문으로서 후배들과 모교의 발전을 위해 늘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인생에서 ‘만났다가 헤어지는 것’은 필연입니다. 하지만 ‘헤어지는 것은 또 다른 만남의 시작’입니다. 여러분이 각 분야에서 리더로 성장하여 훌륭한 동문의 모습으로 다시 만남이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영광과 행복이 있기를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