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1번 진짜대학 선본

진짜대학 선본의 백시진(좌), 이도경(우) 후보가 언론사 질문에 답하고 있다."
 

"중앙대 학우들을 대변하는 것이 우리의 정치적 성향

간호대·가정교육과 문제는 우리 모두의 일

원탁회의는 새로운 의사표현 방식이다"

- 등록금 인하를 위해 본교 예결산안에서 어떤 부분의 지출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현재 등록금심의위원회의 예결산안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항목별로 묶어 공개하는 지금의 방식으론 등록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어떤 부분의 지출을 줄여야 할지 고려하기 전에 예결산안의 투명한 공개가 선행되어야 한다.
 

- 다른 후보들에 비해 정치적 성향이 명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양한 정치적 성향을 가진 학내 구성원들을 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까
정치적 성향으로 중앙대 구성원들을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정치색이 뚜렷하다고 해서 다른 학우들을 소외하거나 일방적인 주장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굳이 우리의 정치적 성향을 정의한다면, 중앙대 학우들을 대변하는 것이 우리의 정치적 성향이라고 말할 수 있다.
 

- 현재 징계 심사중인데, 결과에 따라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징계 자체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한 본부를 이해할 수 없다. 앞으로 학우들을 직접 만나 징계의 부당함에 대해 알리고 공감을 얻을 생각이다. 우선 학우들의 공감을 구한 다음 이후의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 다른 후보들에 비해 학생 복지와 관련된 공약이 부족한 것 같은데
 학우들과 가장 많이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먼저 보여주다 보니 학생 복지에 대한 공약을 제대로 알리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오늘(18일) 새로 나온 홍보전단에 학생 복지와 관련된 공약들을 담았다. 공약을 마련하기 위해 수첩을 들고 직접 발로 뛰며 학우들의 불만을 들으려 노력했다. 앞으로 계속해서 학우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으며 공약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
 

- 얼마전 열린 200인 원탁회의에 많은 학우들이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공약 중 1000인 원탁회의 개최가 있는데 과연 성사가 가능할까
사람이 적게 참여했다고 해서 실패했다고 말할 순 없다. 당시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인해 행사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해준 40여명의 학우들 덕분에 큰 힘을 얻었다. 과격했던 기존의 시위 방식에서 벗어나 서로가 소통하는 새로운 의사표현 방식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런 방식의 의사표현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고 학우들도 공감하리라 생각했다. 그렇기에 1000인 원탁회의를 공약으로 내세우게 되었다.
 

- 간호대 통합을 자주 거론하는데, 간호대 통합 사태를 선거에 이용하는 것은 아닌가. 간호대 학우들이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간호대 학우들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다. 정치적 인기를 얻기 위해 간호대 통합을 거론한 것은 아니다. 학우들이 자기 일처럼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고민했으면 하는 마음에 간호대 통합문제를 이야기한 것이다.
 

- 2009년부터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단과대별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단과대 내의 교류도 중요하지만 더 많은 학우들을 만나 서로에 대해 알아가며 모두가 중앙대의 일원임을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총학생회장에 당선이 된다면 모든 단과대가 함께 새터에 참가하는 것을 추진하겠다. 이 과정에서 많은 마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학우들의 지지가 있다면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 현재 중앙문화와 녹지는 학칙상 교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지로 인정받기 위해 학칙개정을 요구한 상태인데 총학차원의 협조가 가능한지 궁금하다
총여학생회장 재직 당시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해 중앙문화와 녹지 구성원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노력해왔다. 총학생회장이 된다면 학교에서 서면으로 약속을 받아내겠다. 다행히 이번 학기 교지비 납부가 자율납부제로 바뀌어 교지가 발간되긴 했지만 학칙으로 인준받지 못한 상태라 아직 걱정이 된다. 교지가 안정적으로 발간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

 

[주요공약]

-반값등록금 실현 촉구

-회계와사회 의무수강 폐지

-학생 생활 복지 정책 확대

-반값 생활비 운동 시행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