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하기 힘든 세상.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기업에 떡 하니 취직한 선배들이 있다. 그들만의 노하우로 성공적 취업을 한 이뤄낸 선배들을 만나 후배들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려 한다. 그들의 입사 성공기를 지금부터 시작한다.

-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소홀했던 학점과 토익에 신경을 썼어요. 군대 가기 전에 과내 밴드 동아리를 했었어요. 그래서 3학년 때까지 학점이 안 좋았죠. 4학년이 되어서야 스펙 관리를 하기 시작했어요. 졸업 학점은 3.3점이고 토익은 760점으로 높은 점수는 아니에요. 취업 동아리나 자격증 공부도 하지 않았어요. 저희 과 특성상 실무 능력을 많이 보는 편이라 학점이나 자격증 비중은 크지 않아요. 대신 전공에 관한 지식이 더 중요해서 IT쪽으로 공부를 많이 했어요. 제가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실전에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했죠.
 인턴 경험은 없지만 한국외국인근로자센터에서 외국인 노동자나 조선족에게 컴퓨터를 가르치는 일을 1년 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하고 있어요. 취업을 위해 시작 한건 아니지만 면접 볼 때 도움이 되었어요.

- 입사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서류전형이 있어요.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등을 제출 하는 거죠. 그리고 구조화면접, 임원면접, 전공면접을 순서대로 봐요. 저희 회사에서 독특한 면접이 있다면 구조화 면접이라는 것인데요. 2명의 면접관이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사전에 묻고자 하는 질문을 치밀하게 준비해서 지원자를 가려내는 방식의 면접인데 저는 5개의 질문을 받았어요. 압박면접이라고 할 만큼 세부적으로 질문을 해서 거짓말 할 수가 없어요. 대게 경영 핵심가치나 지원자의 인생경험에 관한 질문이죠. 다시 말해서 똑똑한 사람을 뽑는 게 목적이 아니라 뚜렷한 입사 목적이 있고 기존 직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사람을 찾기 위한 면접이에요. 예를 들자면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며 마찰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 했었느냐라는 질문이죠.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보니 마지막으로 보는 전공면접도 중요해요. 제한된 시간 안에 주어진 문제를 풀고 발표를 하는 방식인데 다른 회사 같은 경우는 1시간을 주는 데 저희 회사는 15분을 줘요. 난이도는 중상 정도라고 생각해요.

- 합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구조화 면접을 잘 봤던 것 같아요. 제 인생 경험에 대한 질문이였는데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말했죠. 또 구체적인 일화를 요구할 때도 밴드활동, 봉사활동, 팀별 프로젝트 등 다양한 경험 덕분에 말 할 소재가 풍부했어요. 구조화 면접 때 떨리기도 했지만 제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보여 주기위해 노력했죠. 

- 취업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원서를 많이 넣은 편은 아니지만 떨어질 때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힘들었어요. 그리고 미리 공부해놓지 않아서 제 실력에 대해 확신이 안 썼어요. 취업이라는 게 단기간에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잖아요. 다른 사람 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을 했고 뒤늦게 따라 잡으려니 힘들었어요. 대학 시절에 다양한 경험을 하고 즐겁게 보내서 후회하는 건 아니지만 꾸준히 실력을 쌓지 않은 것이 큰 약점이었죠.

-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학교에서는 이론 중심으로 배웠어요. 그래서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을 필요로 했죠. 대학에서 추상적으로 배웠다면 회사에서는 직접적으로 쓸 수 있는 유용한 것을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그리고 대학에서 배웠던 것들을 적용 시킨다 하더라도 한계가 있어요. 회사가 원하는 형식이 있고 기존 직원들이 해왔던 작업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들을 배워야 할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쓰셨나요.
 무조건 경험 위주로 썼죠. 보여 주기 위한 스펙이나 자격증을 나열해서 쓰지 않았어요. 제 인생 전반적인 이야기를 솔직하고 당당하게 썼죠. 또 입사해서도 실망 시키지 않겠다는 각오를 적었어요. 학점이 높지 않아도 서류 면접을 통과 할 수 있었던 것은 진정성을 가지고 글을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것이 핵심가치를 중요시 하는 저희 회사와 잘 맞았죠.
 문장 기술도 중요해요. 같은 장점을 적더라도 문체나 단어 선택에 따라 부각 될 수도 있고 묻힐 수도 있으니까요. 이것은 여러 번 적어보며 연습하는 게 중요해요. 다양한 취업 정보 카페에서 첨삭도 받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롯데정보통신에는 SM부문과 SI부문으로 나뉘어요. 롯데그룹 안에는 백화점, 카드, 식품, 관광, 화학 등 다양한 계열이 있어요. 이러한 각 계열사의 전산을 롯데정보통신에서 직접 관리 하는 걸 SM부문이라고 해요. 예전에는 계열사에서 따로 전산을 담당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의사소통, 인사이동, 재무관리 등을 더 편하고 쉽게 관리하기 위해 중앙에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죠.
 두 번째로는 SI부문인데요, 특정 회사를 넘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포함하는 IT 산업이예요. 예를 들어 국가 보안의 안전성을 시험하기 위해 해커가 되어서 정부의 인터넷 망을 뚫는 예행 연습을 한다 던지 중국의 버스카드를 자동화 시스템으로 만들어 주는 것들이 있어요.
저는 SM부문이고 롯데손해보험 IS팀에 소속되어 있어요. 자동으로 보험료를 산출해 내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던지 홈페이지나 서버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일을 맡고 있어요.

- 업계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IT산업이 중요해짐에 따라 빠른 성장을 하고 있어요. 시스템 통합 업체(System Integrator)라고 불리는 정보 통신 기업 중 일 년 만에 11위에서 5위로 오르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어요. 특히 SI부문은 넓은 시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어 전망이 밝아요. 반면 SM부문은 한정된 공간에서 자동화가 가속화 되고 있어 인력이 점점 불필요 해 지고 있죠.

-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직원의 성향을 보고 뽑는 만큼 비슷한 사람끼리 뭉쳐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아직은 부서 직원 모두와 친한 건 아니지만 지금 일하고 있는 직원들과는 잘 맞아요. 또 신입사원에게는 멘토가 붙어요. 친절한 멘토링 덕분에 낯설고 어려운 일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서 상사와의 마찰이 거의 없어요. 그리고 외국계 기업만큼 자유로운 편은 아니지만 회식자리가 부담스럽고 힘들만큼 딱딱한 분위기는 아니에요. 저희 회사가 이직율이 낮은 편인데 서로 잘 챙겨주는 분위기가 한 몫 한다고 생각해요.

- 롯데정보통신만의 특이한 점이 있다면.
저희 회사는 정리 해고가 없어요.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님의 경영 철학이기도 해요. 그래서 입사 후 원한다면 55년간 계속 일 할 수가 있죠. 그리고 계열사가 많아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학교 공부에 충실 했으면 좋겠어요. 중요한건 자격증같이 보여주기 식의 공부가 아니라 진정한 실력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예요.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곰곰이 생각해 보고 앞으로 사회에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겠다는 결심을 했으면 해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히 알면 원하던 스펙이 붙기 마련이거든요.
또 스펙이 좋지 못하거나 면접 때 질문을 많이 받지 못 한다고 해서 기죽고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자신이 겪은 다양한 경험을 스펙으로 생각하고 당당해지세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이니까요.

-글 사진 박수진 ThankU@cauon.net

 

취업레시피

1. 전공 공부에 매진했다
졸업학점 3.3점 토익점수 760점. 하지만 전문성 갖춘 내 전공 실력을 보여주니 고스펙 저리 가라더라.

2. 차별화 된 경험을 하자
면접관도 이제 뻔한 스토리는 지겹다. 컴퓨터 키보드 대신 베이스를 열심히 쳤던 경험을 면접 때 말하니 흥미를 가지더라. 

3. 솔직한 자기소개서를 적자.
면접에서 들통 날 과장 투성이 자기소개서는 이제 그만. 소박하지만 진정성이 묻은 내 이야기를 들려주니 오히려 이목이 더 집중되더라.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