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세상.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한방에 취직하기란 여간 어려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준비했다. 취업에 실패해 넘어졌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성공적인 취업을 한 선배들의 취업 스토리. 우여곡절 끝에 취업한 선배들의 성공담을 들어보고 어떤점이 변화했길래 취직에 성공했는지 들어본다. 또 그들만의 고난 극복 법을 통해 취업 스트레스를 타파하는 방법을 직접 들어보자.

- 취업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기 소개서 쓰는 방법을 몰랐던 것과 취업 관련 자격증이 없었던 게 가장 큰 어려움이었어요. 자기소개서에는 과장된 어휘가 주를 이뤘고 질문과 답변간의 호응이 맞지 않는 것 등이 문제였어요. 그리고 취업관련 자격증이 없어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기본 스펙이 부족했죠. 하지만 이것이 어려움의 전부는 아니었어요. 취업 준비 전부터 어려움은 계속 있었죠. 바로 학점과 어학점수였어요. 졸업 학점이 3.82라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학기 중 두 번의 학사 경고를 받은 적이 있어요. 토익 점수도 630점밖에 되지 않아서 취업하기에 턱없이 부족했죠.

그래서 전역 후 부족한 실력을 만회하기 위해서 남다른 노력을 해야만 했어요. 이 외에도 대학원 진학을 염두 해 두었을 때 취업준비를 여유롭게 생각했던 것이 후에 어려움이 됐죠. 한 학기를 더 다니면서 학기 공부와 병행해서 취업준비를 해야 했기에 비교적 짧은 시기에 박차를 가할 수밖에 없었거든요.

-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했나요
부족했던 자기소개서를 개선하기 위해 도서관 1층에 있는 중앙미래인재개발센터에서 자소서 첨삭을 받았어요. 혼자서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첨삭이 많이 도움 됐어요. 또 취업스터디를 통해 정보도 공유하고 매일 자기소개서를 써보며 고쳐나갔죠. 흔히 이야기 하는 기본 스펙을 위해서 학점 관리는 물론 인턴 경험도 해 보고, 영국으로 어학연수도 1년 다녀왔어요. 타지에서 혼자 해결해야 할 힘든 문제 때문에 우여곡절이 많았죠. 힘들었지만 영어 실력 향상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어요. 한국에 돌아와서는 자기소개서를 계속 보완하며 원서를 50개 정도 쓴 것 같아요. 많은 부분이 부족했기에 면접까지 붙은 것은 비록 4개밖에 안됐었지만 다음 취업을 위한 또 하나의 발판으로 삼았죠.

학교에서 실시하는 취업스터디나 취업캠프도 참여해 경험을 쌓고 저 스스로에게 더욱 혹독한 취업 준비 과정을 보냈어요. 학기 중엔 5시간씩 잠을 자며 아침 영어회화 스터디도 참여해 타이트하게 준비한 결과 토익 점수도 935점을 받았죠. 취업관련 자격증인 전산운용 건축제도기능사, 교통기사자격증도 땄어요.

- 취업 과정 중에서 기억 남는 에피소드를 듣고 싶어요
사실 영국으로 어학연수 갔던 게 기억에 남아요. 회화가 부족했었던 연수 초기엔 대형마트에서 청소 알바를 했어요. 영국에서는 NINO(국제보험)가 있어야 일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번거로운 인터뷰 절차도 혼자서 처리해야 했죠. 더군다나 담당자가 계좌번호를 잘 못 적는 실수를 저지르는 바람에 엉뚱한 곳으로 돈이 입금된 일도 있었어요. 이런 문제들은 타지에서 제 힘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일이었기 때문에 좌절할 수밖에 없었죠. 그 후 더욱 악착같이 공부하고 일했어요. 영국에 있었던 기간 동안 혼자 극복해야 할 어려운 일들을 처리하면서 스스로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도 배울 수 있었고, 부족한 영어실력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기에 그 이후 더욱 간절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거든요.

- 힘들었던 시기, 자신만의 극복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방법이에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다른 사람은 붙고 제가 떨어질 때마다 몇 번이고 좌절했어요. 준비기간 내내 좌절의 연속이었죠. 그럴수록 ‘나는 더 잘할 수 있어’ 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끝까지 도전했어요. 또 힘들 때마다 지인과의 만남을 많이 가졌어요. 취업한 선배를 만나 선배들의 일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취업에 대한 자극을 받았죠. 혼자서 집 앞에 있는 산을 오르는 것도 좋았어요. 생각을 정리하고,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힘든 시기를 극복하기에 좋은 방법이 된 것 같아요.

- 취업 준비기간은 어느 정도였나요
마지막 학기에 두 과목을 들으며 취업준비를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취업준비에 전력을 가했던 시기는 취업스터디에 참여한 9월부터 11월 말까지에요. 다양한 과 학생들이 함께하며 정보를 공유했고 인성면접, PT면접, 영어면접 등을 함께 연습했어요. 인사방법, 시선처리, 다리자세 교정, 말 하는 속도, 자신감 있는 목소리 모두 모의면접을 통해 정확하게 배울 수 있었죠. 또 학교에서 실시하는 취업캠프를 통해 실전 면접을 해보기도 했죠. 꾸준한 연습기간을 거치면서 실력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 합격할 수 있었던 자기소개서 노하우가 있나요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한 점은 그 회사의 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게 적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저 같은 경우 ‘전공지식을 통해 시설물 안전에 기여 할 수 있다’, ‘외국의 선진화 시스템을 보고 경험해 봤기에 도로교통공단이 하고자 하는 교통선진화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열정을 강조했어요. 물론 이 일들이 제 능력 밖일 수 있죠. 하지만 자기소개서에는 무조건 자기가 가진 20%를 100%로 늘려서 쓸 수 있어야 해요. 이게 노하우죠. 화합이나 열정, 리더십 관련 부분은 대부분의 자기소개서가 비슷하기 때문에 남들과 다른 경험이 중요해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할 수 있는 무언가를 강조 하는 게 중요한 포인트죠.

- 현재 도로교통공단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도로교통공단 업무는 안전직, 교수직, 방송직으로 크게 나눠져 있어요. 운전면허와 관련된 업무와 취소되거나 정지된 면허 관련 교육을 하는 교수직, 교통방송과 관련된 일을 하는 방송직이 있어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안전직인데요. 그 중에 교통사고 조사와 관련된 일을 해요. 검찰이나 경찰에서 의뢰된 교통사고를 조사하고 처리하죠.

- 회사 내 분위기는 어때요
제가 속한 부서는 7명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가족 같을 수 밖에 없어요. 일의 능률도 좋을 뿐만 아니라 소통도 잘되는 부서죠. 저를 제외한 구성원 모두 결혼한 40대 이상이라 신입 막내인 제가 활력소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아침에 집에서 고구마를 삶아 와 나눠드리면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돼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기도 해요.

- 취업 준비에 힘들어 하는 후배들에게 힘이 되는 한마디를 해 주세요
자기가 하고 싶은 목표를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자신이 원하는 곳에 취업해서 일하는 것. 그것은 그만큼 어렵지만 최고의 행복이라 생각해요. 그 행복을 누리기 위해선 자신이 원하는 일과 관련해 미리 인턴 경험을 해본 다던가, 목표를 위한 노력만큼은 누구보다 뛰어나야하죠.

또 남이 경험해 보지 못한 자신만의 경험은 충분히 면접에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가산점으로 작용한다기 보다는 질문에 응할 때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답변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확연히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스펙은 맞춰 놓되, 정말 내가 원하는 일이 있으면 거기에 자신만의 경험을 쌓아라!” 제가 장담해요.
성혜경 기자 SHK@cauon.net


비포 앤 애프터
취업에 실패하던 시절, 이것을 바꾸니 취업이 되더라! Best 3

1. 면접 태도를 바꾸자
  과거 미숙했던 나의  면접, 바른 자세로 앉아 면접관의 시선을 피하지 않고 또박또박 대답하니 호응이 높아지더라.

2.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꾸자
  외국에서 교통 선진화를 경험했다는 나의 장점을 살리고 분야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쓰니 관심이 쏠리더라.   

3. 생활 패턴을 바꾸자
 매일 5시 반에 일어나 학교로, 공부하기 위해 잠도 줄여가면서 부지런히 뛰어 다녔더니 나의 스펙도 뛰더라.

박수진 ThankU@cauon.net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