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대학원 총학생회(이하 원총) 전체대표자회의(이하 전대의)에 대한 논란이 사그러 들지 않고 있다. 전대의 사전공지부터 계열별 사업안건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다는 일부 원생들의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관행적으로 시행되어왔던 학생회 운영도 문제시되고 있다. 원총 측은 원생들의 관심 부족으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과 집행국의 활동 제한(전대의 인준전에는 활동에 제약)에도 불구하고 전대의를 큰 문제없이 치렀다는 입장이다.

 

  관례화된 회의에서 이의제기는 불청객= 전대의 사전 공지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에서부터 논란은 시작되었다. 운영회칙에 따르면 전대의가 열리기 10일 전에 공지를 해야 하며 안건 자료집을 배포하도록 되어있다. 이번 31대 총학생회(회장:한상훈, 무역학 석사 3차)에서는 6일전에 공지가 이루어졌고, 안건자료집은 원총 홈페이지에 올린 상태였다. 독어독문학과 최동민 대표(석사 3차)는 “전대의는 총학생회 운영을 비롯한 계열별 운영 안건에 대한 검토를 하고 대표자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며 “사전공지 기간을 충분히 주는 것도 검토시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인데  안건자료집은 과대표들에게 당일에 배포됐다”고 말했다.

  안건의 검토 및 의견수렴 절차는 전학대회에서도 생략된 부분이 많았다. 회의에서도 안건을 충분하게 검토할 시간이 주어지지 않고 원총 측이 표결을 강행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 전대의에 참여했던 한 원생는 “1분이 채 되지도 않은 시간에 예산과 관련한 안건에 대한 검토 여부를 묻고는 바로 표결에 들어갔다. 설명과 표결 시간이 채 5분가량 밖에 되지 않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오른쪽 관련기사 참조|

  원총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학원총학생회 한상훈 회장은 “예산안에 대한 이의제기 시간을 제공했고 이의를 제기하는 원생가 없었다”며 “전대의가 모두 끝나고 안건이 통과된 시점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사업안건 및 예산에 대한 구성원 의견수렴 있었나= 예산 및 사업 안건 검토에 대한 절차가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는 매년 사업이나 예산의 규모가 작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원총 측에서는 그동안 관례에 따라 해왔던 절차가 있었고 이에 근거해 예산을 편성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관행으로 넘어가기에는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들이 있다.

  전대의 안건자료를 살펴보면 계열별 사업규모 및 예산안이 자세히 수록되어 있다. 2009년 한해동안 예정된 학생회 살림을 원생들에게 공개적으로 보이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몇몇 과대표 들은 안건을 접하고 의아함을 감추지 못했다. 정치외교학과 이승복 대표(박사 3차)는 “계열별 사업계획을 전학대회에 공개하기 전에 과대표들과의 의견수렴이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이 절차”라고 말했다. 실제로 몇몇 계열에서는 과대표 간의 회의조차 거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열대표들이 사업을 확정지어 전학대회에서 발표했다. 이에 대해 총학 측은 “계열별 대표들이 단과대 대표들과 충분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친 뒤 간부 수련회에서 예산안 조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자연계열 대표 인준과정 절차 누락= 전학대회 중 일어났던 또 하나의 논란은 자연계열 비대위 대표 인준 문제였다. 원총 측에서는 회의 중 자연계열 대표가 선출되지 않은 것을 이유로 비대위 대표를 전학대회에서 인준하고자 했다. 그러나 자연계열은 비대위 구성은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고, 과대표들과 이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다. 때문에 전대의에서 갑작스런 자연계열대표 인준이 진행되자 자연대 과대표들은 당황스러웠던 것이다. 지난해 자연계열 대표를 맡고 전대의에서 대표로 인준될 예정이었던 신동환씨(수학 박사 3차)는 “비대위가 자동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생각하여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아도 된다고 생각했다”며 “과정 중에 구성원 의견수렴이 생략되었던 과오를 인정한다”고 말했다.

 

  한상훈 회장은 “대학원 학생들은 연구자들이기 때문에 원총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다. 전대의나 원총운영도 그동안 진행되왔던 관례에 따라 사안을 집행했고 아직 활동이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착오를 일으킨 부분도 있었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전대의에서의 안건 표결과정이나 예산 책정과 관련한 문제는 크게 문제시 될 것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관행과 운영상의 유연함을 위한 조처가 정도를 넘어선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조상현씨(정치외교학과 석사수료)는 “그동안 원총에서 관례로 해오던 것들이 이제는 민주적 원칙까지 무시한 수준까지 온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원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원칙에 기초한 원총 운영을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