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는 스스로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왜 항상 여자 친구를 사귀면 다른 사람들처럼 오래가지 못할까요? 특별히 싸우거나 문제가 생기는 것도 아닌데 백일 넘기기가 힘듭니다.

 

A. 연애에도 접근 공식이 있습니다.

    L=H(M+C)+D
 L=love(연애),    H=heart(진심),  M=method(방법), C=courage(용기), D=development(자아발전)

 성공적인 연애를 위하여 자아발전에 힘쓰고 용기를 가지며 전략을 배워 방법을 터득하고 진심을 담아야 합니다. 단, 진심이 없다면 모든 값은 ‘0’을 가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다음의 연애과정을 무시하지 말고 과정 단계별로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접근이 될 것입니다.

 자아확립→목표 설정→상대 분석→접근 방법 모색→리스크 분석→자신감, 용기 확립→상황분석→접근 방법 선택→올바른 방법을 통한 접근

 사람은 누구나 사랑하고 사랑받고자 하는데 누구든지 사랑할 능력이 있는가? 어떤 사람이 진실하고 성숙된 사랑을 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쉽지 않지만 많은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자아개념과 밀접한 상관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자존감은 사랑의 전제조건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비교적 자신을 가치 있고 유능하며, 성공할 수 있고, 중요한 사람이라고 받아들입니다.
 또한 생각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에 매우 개방적이며, 자신의 결함이나 단점은 수용하고 인정하며, 타인도 존중할 줄 아는 “I am OK, you are OK” 자타긍정의 생활태도를 보입니다. 높은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데 필요한 조건입니다. 매 학기초 자존감 테스트를 해보면 중앙대생들의 30%정도만 자존감이 높은 편이고, 30%정도는 자존감이 매우 낮아 문제가 될 정도입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데 누가 나를 사랑하겠습니까? 성공적인 연애는 지금이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데부터 시작입니다.

 

자존감 테스트
자존감은 자신의 행동과 특성에 관한 표현과 평가를 나타내는,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자신에 대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지각과 태도는 자신에 관해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행동에 조직적 기능을 가지며, 무엇보다 감정을 유발하고 동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1) 드물거나 그런 적이 없다.
 2) 아주 가끔 그렇다.
 3) 때때로 그렇다.
 4) 자주 그렇다.
 5) 대부분 혹은 항상 그렇다.

▶ 각각의 문항에 아래 다섯가지 보기 중 하나를 골라 체크하세요.

[1] 나는 사람들이 나를 정말 잘 알지 못하며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가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잘하고 있다고 느낀다.
[3] 나는 내 자신을 더 믿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 낮선 사람과 있을 때 나는 매우 불안하다.
[5] 나는 내가 무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6] 나는 내가 못생겼다고 생각한다.
[7]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8]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을 지루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9] 내가 낯선 사람과 있을 때 매우 어색하다고 생각한다.
[10] 나는 밖에 나갈 때면 고립감을 느낀다.

 

지면 관계상 테스트 전문을 싣지 못하였습니다.
blog.naver.com/lovechks/60007774729에서 남은 테스트를 풀고,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