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캠 학사촌에 새로운 풍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번 학기 초부터 남성용 휴게실을 비롯하여 성인용 PC방 등이 자리를 잡으면서 학사촌에 걸맞지 않는 상가들이 들어섰다. 교외에 설립된 업소이기 때문에 대학본부는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할 수 없는 상황이며 학생들의 불매운동만이 그나마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지난 5월부터 음식점 상가를 중심으로 내리상가연합회(회장:하제봉, 이하 연합회)가 설립되어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의 복지에 팔을 걷어 부치고 있다.

생활관 자치회(회장:장원채, 체육대 사회체육학과 3, 이하 자치회)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식생활 개선과 독거노인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녹색불을 켜 주었다.

여름철 식중독 위험 대비 및 음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리 상인들이 모여 음식배상보험에 가입했다. 학생들이 연합회에 가입한 상가 음식물로 인해 겪게 되는 피해가 있다면 일정금액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내리 상가들에게 음식의 맛과 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게 하고 학생들과 상인들과의 신뢰도 두텁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치회와 매달 회의를 가져 상가 이용의 불편사항이나 요구안을 소통해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편 수입의 일정 정도를 사회환원 취지로 생활관생 7명에게 성적 장학금으로 수여했다.
이들의 봉사 선도는 상가 활성화를 위한 야심찬 목적으로 학생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안성 지역 내 독거노인들의 집을 방문해 연탄과 쌀을 기부하고 집안 내 청소 등을 해준다. 이에 하제봉 연합회 회장은 “중앙대뿐만 아니라 안성지역이 좀 더 따뜻한 정을 뿜어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후원을 시작하게 되었다”며 취지를 밝혔다.

여전히 내리 학사촌에는 성인업소를 비롯하여 학풍을 흐려놓는 상가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학교와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학사촌’인 만큼 내리상가연합회와 같은 교류활동이 더욱 늘어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