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空間

[명사]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범위. 어떤 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가 된다. 
 
공간은 한자 뜻 그대로 빈 곳이며 어떤 영역이나 세계를 말한다.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공간에 똬리를 튼 인간은 삶과 가치, 태도, 관습 등을 설계해나갔다. 인간에게 공간은 자신이 만들어내는 모든 의미가 실존하는 터전이다. 

  ‘세우고 올린다’라는 건축의 물리적 의미는 우리 삶을 지배하는 건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우리는 공간에 거주하고 이동하며 삶을 이루기 위해 집을 짓는다. 집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건축이다. 그래서 우리는 집을 ‘세운다’고 하지 않는다. 집은 ‘짓는’ 것이다. 집을 짓는 일은 살아가는 방법을 만들어내는 일이며, 그것이 건축이다.  

  “우리가 건축을 만들지만 그 건축이 다시 우리를 만든다.” 윈스턴 처칠의 말처럼 건축은 삶을 그대로 담고 있기에 삶을 바꾸거나 인격체를 완성하기도 한다. 화려한 건축이 눈을 가리기도, 초라한 건축에서 삶의 지혜가 길러지기도 하는 것처럼 말이다.  

  건축도 예술일까. 특별한 기교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활동의 의미로 예술을 이해한다면 건축이 가진 깊은 뜻을 헤아릴 수 없다. 하지만 예술 또한 부유한 자가 즐기는 고상한 문화가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 그 자체다. 아름답고 즐길 수 있어야만 예술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