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한번이라도 차별을 겪어본 적이 있는가?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차별을 경험했을 것이다. 이번 중대신문 제1999호 기사들의 특징은 ‘차별’에 관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는 글에서는 세대 차이를 다룬다. 세대 간 갈등과 차별은 계속 반복돼왔고,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또한 우리 사회의 성장을 저해하는 큰 요인이다. 그 세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담겨있는 글이었다.  

  안성캠 시설 개선 공사의 아쉬움에 대한 기사도 눈에 띄었다. 양캠 차별에 관련된 문제 또한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학교 측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또한 중요한 해결책으로 남겨져 있다. 다음으로 ‘더 이상 희생을 강요하지 말아주세요’ 라는 글 또한 각자 다른 상황 속에 처해있는 자영업자들에게 획일화된 거리두기 방침이 차별로 다가왔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차별은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차별을 겪고, 어쩌면 우리들 또한 차별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중대신문 제1999호를 읽고 더욱 차별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때문에 공존은 가장 중요한 성장의 키워드이다. 다양한 잣대들로 사람들을 나누고 다르게 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 또한 하나의 사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와 다른 존재가 아닌 함께 성장하는 존재로 받아들일 때에 우리는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

서진영 학생
경영학부 2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