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학기 학사 운영의 향방이 여전히 먹구름 속이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1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도권 중심의 산발적인 집단감염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이어져 상황이 심상치 않다”며 “2차 대유행 대비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겨울로 접어든 남반구, 특히 중남미의 확산세가 우려스러운 수준이고 경제활동 재개에 나선 미국의 확진자 수도 200만명을 넘어섰다. 우리나라도 현재까지 확진자 수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있다. 대학은 주변 대학가를 포괄, 유동인구가 많아 바이러스 확산에 더욱 취약하다. 최악의 경우 다음학기도 전면 비대면 강의로 운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박상규 총장은 지난 3월 중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일을 기회 삼아) 안성캠 학생들이 서울캠에만 개설된 강의를 원격으로 들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안성캠 학생의 강의 선택권을 향상시키겠다”고 언급했다. 안성캠과 서울캠 사이 물리적 거리로 인한 한계를 극복할 방안으로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강의를 제시하며 했던 말이다.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한편으로 전체 교수가 온라인 강의를 경험하고 인식을 바꿔 해당 계획 현실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비록 감염병 때문에 비대면 강의를 시작했지만 그간 발생했던 혼란을 반추하고 기반을 정비한다면 대학 경쟁력을 높일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겠다.

  우선 기술적 결함 수정이 필요하다. 좁은 강의실에 너무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없듯 중앙대 포탈 접속자가 급증하면 서버 과부하 문제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모든 교수자와 학습자를 원활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서버를 점검하고 용량을 확충해야 한다. 탄탄한 인프라가 형성되면 다양한 시도를 가능케 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대학본부는 자체적으로 강의 유형, 콘텐츠 시간 등 비대면 강의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강의는 대면 강의보다 강의 진행 시간이 짧거나 강의 중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등 문제가 존재한다. 차근차근 가이드라인을 정비하고 1학점당 콘텐츠 진행 시간을 기존보다 높게 설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방학기간 등을 이용해 비대면 강의를 개설하는 교수에게 포탈 이용법, 동영상 강의 제작법을 집중교육할 방안을 마련한다면 비대면 강의 질 논란을 종식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나아가 비대면 강의의 방향성도 고려해야 한다. 이번학기 비대면 강의는 단순 정보전달 강의가 주를 이뤄 교수자와 쌍방향 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 상호작용이 없다 보니 학생들의 참여도를 제고하기도 힘들었다. 다양한 수업 방식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에게 수업 참여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비대면 강의 수업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비대면 강의 실시로 인해 소외되는 사람도 없어야 한다. 장애학생은 대면 강의보다 비대면 온라인 강의에서 특히 정보 접근 제약이 심하다. 실제로 학기 초반, 장애학생은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받기 힘들었다. 뿐만 아니라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환경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도 있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비롯한 온라인 학습용 기기 보급의 차이로 발생하는 학습격차는 또 다른 소외를 양산하기 마련이다. 학습권은 학생으로서 당연하게 누려야 할 권리다. 진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대학’이라면 앞서 언급한 이들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면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인프라를 확충하고 학사 제도와 물리적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활용하자. 더해 소수자 권리 보장을 위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더 나은 대학교육을 향한 발전적 논의를 이끌 수 있을 테다.

  이제 중앙인은 갈림길에 섰다. 이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따라 중앙대의 미래는 크게 바뀔 것이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 교육 전문가이자 연구자인 교원, 행정 전문가인 직원 3주체가 머리를 맞대 고민하자.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