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어린이 전용 실내 놀이터 건립”
청년 “구청장 직속 일자리 만들기 본부 설치”
교통 “사당로 확장공사 연장 추진”

  -중대신문 독자에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중앙대 행정대학원 총동문회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지난 1991년부터 동작구 의정활동으로 정치를 시작해 구의회 의장을 역임하며 행정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동작구에만 40년을 살면서 누구보다 지역 실정에 밝아 동네 구석구석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동작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이유를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작구는 강남권 발전에서 오랫동안 소외돼왔습니다. 동작구청장이 돼 동작의 변화와 발전을 이뤄야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동작구 복지 정책의 큰 그림이 궁금합니다.

  “행복한 삶을 약속하는 복지 도시를 가꾸고자 합니다. 24시간 영유아 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어린이집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기초생활수급자 종합 장례 서비스’, ‘아동 여성 성폭력 상담소 운영’, ‘어린이 전용 실내 놀이터 건립’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복지를 통해 구민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린이 전용 실내 놀이터 건립은 어떤 이유로 시행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미세먼지 걱정 없이 어린이가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부모가 경제적 부담을 느끼지 않는 시설을 운영함으로써 어린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노인 유권자를 위한 정책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가정보다 편하고 아늑한 경로당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경로당 실태를 전면 조사한 후 각 경로당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경로당마다 문화프로그램 확충, 공기청정기 보급, 급식도우미 배치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복지 정책으로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현재 동작구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복지 사업에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사업’,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 ‘공중이용시설·공동주택에 편의시설 건설’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해 김문수 서울특별시장 후보의 공약인 ‘장애우 콜택시 증차’, ‘장애인 직업진로 체험프로그램 운영지원사업’ 등을 구 단위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이 자립할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년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무엇을 생각하시나요.

  “중앙 정부와 서울시 등에서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해 동작구 관내에 청년임대 주택 건립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층이 겪는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한 공약은 무엇인가요.

  “최근 정부에서는 청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져 실업률만 점점 높아 지고 있습니다. 이에 구 단위에서 할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을 개발해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구청장 직속 일자리 만들기 본부를 설치해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청년, 여성, 노인의 구직을 알선해주는 종합서비스 센터를 설치하고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정책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지역과 대학의 상생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김문수 서울특별시장 후보는 스마트캠퍼스타운을 조성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이와 연계해 동작구 내 위치한 대학교 주변을 개발하려 합니다. 주민, 대학, 동작구청장, 서울특별시장이 함께해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계획을 지정할 것입니다. 해당 계획을 바탕으로 연구실, 미술관, 공연장, 원룸 등 대학에 필요한 여러 시설을 건립함으로써 주민과 대학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대 근처는 좁은 도로와 인구 밀집으로 교통안전사고가 우려됩니다. 흑석과 상도동의 대중교통 및 도로와 관련해 어떤 개선방안을 생각하고 계시나요.

  “중앙대의 캠퍼스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해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중앙대 주변 도로와 시설을 정비하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흑석로를 확장하고 흑석로의 환승기능 강화를 위해 현충로에 중앙버스차로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동작구에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요.

  “동작구는 구역 간 차로 수가 불균형해 교통의 효율성이 낮고 교통체증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시가지 크기에 비해 도로가 얼마나 많은지 나타내는 지표인 도로율은 25개 자치구 중 24위로 매우 열악한 실정이죠. 특히 동작의 중심로인 장승배기로는 도로 폭이 4차선밖에 되지 않아 차량정체가 심합니다.”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실 계획인가요.

  “제가 공약으로 내세운 ‘사당로 확장공사’가 필요합니다. 현재 이수에서 총신대입구까지 이뤄지고 있는 사당로 확장공사의 공사 영역을 이수에서 보라매까지 약 6.8km만큼 연장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구역 간 차로 수 불균형을 해소할 것입니다. 또한 서리풀 터널을 개통해 사당지역을 강남의 테헤란로와 연결함으로써 업무·상업의 중심을 테헤란로에서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이전시키겠습니다. 이외에도 동작구 내 역세권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재수립해 상업지역과 업무시설지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역세권 개발을 최대화해 동작구 발전을 유도하겠습니다.”

  -여의도 연결도로 건설, 철도 지하화 등의 공약은 어떤 방식으로 실현할 예정인가요.

  “현재 동작구 경계를 가로지르는 올림픽대로와 경부선 철도는 여의도와 동작구를 지역적으로 단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 개설의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서울시 계획 및 동작구 교통종합계획과 연계해 해당 공약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과밀 교통량을 감소시키고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하겠습니다.”

  -젠더감수성이 있는 동작구를 만들기 위한 정책으로는 어떤 내용을 구상하고 계시나요.

  “답변을 유보하겠습니다.”

  -11년간 3선 구의원을 지내셨습니다.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그간 동작구의 행정과 정책을 평가하자면.

  “동작구는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들 합니다. 그간 동작구는 과거보다 아파트촌이 좀 생긴 것 외에는 변함이 없으며 여전히 지역사회가 침체돼 있습니다. 크고 작은 사업들을 개발하고 잘 챙겨서 침체해 있는 동작구에 변화를 이끌어내 ‘강남4구 일류동작’을 만들고자 합니다.”

  -홍운철 후보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의 강점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뚝심으로 밀어붙이는 성격입니다. 저는 인생에 있어서 신의와 성실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그리고 20대 유권자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건전한 비판과 견제 세력이 있어야 합니다. 비판과 견제가 없다면 건강한 국가가 될 수 없습니다. 대학생 유권자 여러분께서 올바르게 판단하시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