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대, 행정부총장 간담회 열어
사과문·협의체 마련 요구
실무자 참석 설명회 이달내 개최
인문대, 책임자 문책 및 사과 요구

인문대, 사과대, 자연대, 경영경제대, 예술대 등 5개 단대는 2019학년도부터 전공개방 모집제도로 일부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공개방 모집제도 시행을 앞두고 사과대와 인문대 등 일부 단대와 대학본부 간 논의가 있었다. 사과대는 지난달 28일 약 5시간에 걸친 행정부총장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학본부에 전달했다. 인문대는 대학본부에 학과장 회의를 거쳐 나온 입장을 교무위원회의에서 전달했다.

  사과대 간담회서 제도 상의 문제 제기
  지난달 28일 203관(서라벌홀) 719호에서 ‘사회과학대학 전공개방모집 관련 행정부총장과의 간담회(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는 ▲전공개방 모집제도 설명 ▲교무위원회 논의 내용 및 의결 결과 보고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사과대 심명민 학생회장(정치국제학과 3)은 “지난달 21일에 있었던 의견수렴회 때는 행정 책임을 진 당사자를 섭외하지 못했다”며 “당시 대학본부에게 공청회를 개최하라는 요구가 있어 대학본부와 학생회가 이번 간담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입시 계획안을 제출하기 불과 이틀 전인 지난달 28일 열린 간담회에서는 2020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안이 주로 논의됐다. 조성일 행정부총장(국제대학원 교수)은 “제출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2020학년도 입시 계획을 주로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안은 이번달 20일 전 다시 논의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지난해 4월 모든 구성원의 동의 없이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을 대교협에 제출한 것부터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비단 학생(정치국제학과 2)은 “학생과 논의를 거쳐 계획을 제출했다면 애초에 갈등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며 “대학본부가 미리 계획을 제출하고 이후에 사과대 절충안을 반영한다고 말한 것은 기만이다”고 말했다.

  이에 조성일 행정부총장은 “제출 당시 2019학년도 계획을 수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지만 그러지 못했다”며 “대학본부의 매끄럽지 못한 행정으로 여러 학생이 불신과 소통 부재 문제를 느끼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전공개방 모집제도 시행 자체에 의문을 제기한 학생도 있었다. 전공개방 모집제도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전과 기준을 낮추거나 복수전공을 확대하는 등 기존 제도의 보완으로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류현 학생(사회학과 2)은 “전공개방 모집제도의 부작용을 생각해볼 때 현행 제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향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전공개방 모집제도가 기존 제도와 차이가 있음을 설명했다. 현행 제도의 경우 면접과 영어 성적 확인 등을 거쳐야 전공 변경이 가능하지만 전공개방 모집제도의 경우 일정 비율에 해당되면 비교적 자유롭게 전공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성일 행정부총장은 “기존 제도를 활용할 때 안정감이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며 “다만 기존 틀을 깨고 새로운 방향의 개선책을 마련하는 접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대학본부가 전공개방 모집제도 도입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비가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6년 광역화 모집 당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음에도 구체적인 보완책 없이 전공개방 모집제도 도입만을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기섭 학생(정치국제학과 2)는 “교원 확보, 강의실 확충 등 이미 산적한 문제가 많은 상황이지만 대학본부는 구체적인 대책을 준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제 광역화 모집 당시 일부 전공단위에 학생들이 쏠려 강의실과 교원 확보 부족 문제가 드러났다. 사과대 정수형 부학생회장(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3)은 “광역화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 120명 이상의 인원이 몰려 수강신청과 강의실 활용에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전공개방 모집제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조성일 행정부총장은 “전공단위의 지속가능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거나 학생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대학본부에서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2018학년도부터 전공개방 모집제도를 시행한 다른 단대의 문제 상황도 참고할 것이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광역화 모집 이후 전임교원 비율을 꾸준히 늘리는 등 인프라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들이 우려하는 것만큼 심각한 일부 전공단위 쏠림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학생들이 선택하지 않은 전공단위가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불안도 있었다. 김재기 학생(사회학과 4)는 “과거에도 대학본부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적이 있다”며 “전공개방 모집제도가 구조조정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전공개방 모집제도는 구조조정과 별개의 문제이며 전공단위 별 최소 인원을 보장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간담회에서 학생들은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 설명회 개최 ▲총장단의 사과문 ▲학생·교수·대학본부 3자 협의체 구성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또한 전공개방 모집제도가 구조조정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문서화하고 책임 주체를 명시하라고 요구했다.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 설명회는 이번달 20일 전에 개최될 예정이다. 해당 설명회는 전공개방 모집제도를 담당하는 실무진이 참석한다. 사과문에 대해서 조성일 행정부총장은 “총장단과 상의해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사과대 심명민 학생회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학생들의 의견을 교수들과도 공유하고 추후 있을 설명회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인문대, 긴급 학과장 회의 열어
  인문대는 지난달 26일 긴급 학과장 회의와 지난달 27,28일 양일간 진행된 교무위원회에서 전공개방 모집제도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인문대 학생회는 전공개방 모집제도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긴급 학과장 회의에는 인문대 학장 및 학과장과 류중석 교학부총장(도시시스템공학전공 교수)이 참석해 전공개방 모집제도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류중석 교학부총장은 “전공개방 모집제도 현재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인문대의 합의된 결정을 요청하기 위해 회의에 참석했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학장 인수인계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인문대와 대학본부 간 소통의 혼란이 발생했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철학과 유권종 학과장은 “인수인계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은 대학본부가 인문대에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다”며 “대학본부가 대교협에 제출한 안을 학칙 개정을 통해 수정할 수 있다고 해서 기다렸지만 결국 인문대 안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문대는 대학본부가 제출한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 계획안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역사학과 손준식 학과장은 “전공개방 모집제도는 학생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명분이다”며 “20% 비율에 맞춰 제도를 끼워 맞추는 것은 비교육적인 행위다”고 말했다.

  학생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영여영문학과 김선회 학과장은 “학생들은 TFT(Task Force Team)를 구성해 합의안을 도출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그 합의안을 받아들인 대학본부에 신뢰를 가지고 있다”며 “학생 관점에서 전공개방 모집제도 관련 사항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문대학장은 학과장 회의 이후 인문대 교수로부터 수렴받은 ▲총장 및 대학본부의 사과 ▲책임자 문책 등의 요구사항을 교무위원회를 통해 대학본부에 전달했다. 김종대 인문대학장(국어국문학과 교수)은 “인문대 교수들과 대학본부 간 소통에 대한 불신이 깊다”며 “대학본부가 전공개방 모집제도 도입으로 발생할 행정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문대 학생사회는 전공개방 모집제도에 대한 상황을 뒤늦게 파악하고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조영일 인문대 비상대책위원장(철학과 4)은 “지난달 30일 서울캠 부총학생회장을 통해 인문대 전공개방 모집 계획 수정 사실을 파악하게 됐다”며 “인문대 안이 거절된 것은 아니고 대학본부의 실수로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다음주 학장과 면담을 통해 정확하게 상황을 인지하고 학생들과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