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일 오후 대학본부는 2018학년도 ‘전공개방 모집제도’ 우선시행 단대 3개의 시행 안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보고했다. 그렇게 2018학년도 ‘전공개방 모집제도’ 시행은 기정사실화됐다. 제도의 구체적인 시행안을 설명하는 ‘전공개방모집제도 정책의 2018학년도 대안’ 설명회가 열린 지 약 일주일 만이다.
 
  이토록 빠르게 모집제도가 확정된 이유는 구성원 간 합의가 원만하게 해결됐기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각 대학 주체들은 극렬히 반대했다. 학생사회와 교수사회는 일방적인 전공개방제도 추진 과정의 비민주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학본부는 지난달 12일 중앙인 커뮤니티를 통해 제도 도입 과정에서 보인 소통의 자세를 반성한다는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공표했다. 더불어 2018학년도 전공개방 모집제도는 구성원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경영경제대를 제외하고 합의가 이뤄진 3개 단대가 대상이며 2019학년도부터 확대 시행되는 안에 대해서는 각 단대 구성원 간 합의를 통해 도출된 대안을 교무위원회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총장단이 이러한 입장문을 밝힌 것은 분명 이례적이고 환영할만한 일이다. 하지만 선통보 후대처라는 소통 방식이 깨어진 것은 아니다. 지난 3월 총학생회장이 소프트웨어학부 개설 건으로 총장과 만나 ‘교무회의 등 중요한 의결이 진행될 때 학생과의 소통 여부를 필히 확인할 것’이라고 합의한 지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아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깨기 위해서 대학본부는 이번 입장문이 단순히 ‘비판 여론 달래기’가 아니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 어느 때보다 치밀하고 투명한 제도 추진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니 대학본부가 개혁의지를 보여주고 싶다면 먼저 2019학년도 전공개방 모집제도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안을 보여줘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과 교수가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소통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대학본부는 전공개방 모집제도가 광역화 모집제도의 부활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해왔다. 제도 자체가 전공개방 모집제도와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대학본부는 차별성은 제도 그 자체뿐만 아니라 과정과 결과에서 도출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공개방 모집제도가 ‘제2의 광역화 모집제도’가 되지 않기 위해선 소통부터 바뀌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