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는 성적 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1841호 교무처

 
매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일부 학생들은 해당 학기의 성적을 확인하고 ‘성적이의신청’을 합니다. 그러나 종종 답변이 오질 않아 난감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을 의무화하자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이에 지난해 교무처는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죠.
 
  하지만 취재결과 아직 의무화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학사팀은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을 의무화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학사팀 임형택 주임은 “지금은 성적이의신청 기간 내 답변을 해달라고 각 학문단위에 공문을 보내고 교수들에게 문자를 보내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정도다”고 말했죠.
 
  그렇다면 아직 교수의 재량으로 시행되고 있는 성적이의신청 답변 현황은 어떨까요. 학사팀의 자료에 따르면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 건수는 최근 2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2학기부터 지난해 2학기까지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 완료율은 각각 ▲약 95.7% ▲약 94.0% ▲약 89.7%죠.
 
  또한 중대신문이 진행한 설문조사(총 응답자 324명)에 의하면 지난학기에 성적이의신청을 해본 적이 있다고 답한 학생(87명) 중 답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답한 학생은 약 27.5%(24명)였습니다. 김선경 학생(가명·사과대)은 “예전엔 성적이의신청을 해도 답변이 오지 않아 성적에 대한 의문이 해소되지 않은 적이 종종 있었다”며 “하지만 최근 들어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는 없다”고 말했죠.
 
  이처럼 성적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은 ‘의무화’ 없이도 잘 이뤄지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의 뒤엔 교수의 남다른 고충이 숨어있는데요. 여전히 성적이의신청 건수 중 대부분이 근거 없이 학점을 올려달라는 내용이기 때문이죠. 채수영 교수(가명·경영경제대)는 “성적을 주는 기준은 모든 학생에게 공정하게 적용돼야 한다”며 “단지 취업 등에 유리하기 위해 학점을 올려달라는 내용을 보면 답장하기 싫어지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학사팀도 성적이의신청 중 단순히 학점을 올려달라는 내용이 많다고 밝혔죠. 학사팀 관계자는 “채점 기준과 감점 요인 등에 대해 질문하기보다는 취업·졸업 등을 위해 학점에 플러스를 붙여달라는 내용이 다수다”며 “이로 인해 불만을 표출하는 교수도 적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성적이의신청 기간이 되면 자신의 의견이 성적 정정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들리는데요. 하지만 이에 앞서 학생들 스스로가 합당한 요구를 했는지 자문해볼 일입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