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기전에]
지난 호 중대신문 1777호에 실린 ‘교환학생’ 사용설명서 읽어보셨나요. 해외 대학에서 캠퍼스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교환학생 사용설명서. 하지만 자격요건이 까다로워 사용법을 익히기도 전에 포기하신 분 많으셨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해외까지 나가지 않아도 캠퍼스의 낭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사용설명서의 주제는 교환학생의 국내버전인 ‘학점교류’입니다. 당장 이번주부터 신청이 가능한 대학들이 즐비하니 당장 이번 겨울방학부터 엎어지면 코닿는 데서 수업 한번 들어봅시다. 
 
[품질표시]
 제품명 : 학점교류
 제조년월 : 2012년 11월 12일
 사용대상 : 학점교류를 희망하는 학생분들
 취재 및 배포원 : 최아라 기자(mypygmalion@cauon.net), 
                      조동욱 기자(jodongwook@cauon.net)
 
[구 성 품]
 
學門은 폭넓다
고3 수험생시절 대학 배치표를 보며 여러 가지 대학생활을 꿈꿔보셨을 겁니다. 다양한 대학에서 대학생활을 경험해 보고싶은 분에게 학점교류 제도를 추천합니다. 학점교류는 중앙대학교와 학점교류협정을 맺은 대학을 상대로 주전공/복수(부)전공/융합전공/자기선택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학점교류를 통해 부족한 전공 학점을 채우고, 중앙대에 개설되지 않은 수업도 듣고, 통학거리까지 줄이는 등 ‘일석다조’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중앙대와 학점교류협정을 맺은 대학은 건국대학교, 고려대학교, 국민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숭실대학교, 연세대학교, 울산대학교, 전남대학교, 제주대학교, 창원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학교가 있습니다. 
학점교류는 수강신청 한두 달 전에 공고가 납니다. 희망하는 학생은 모집시기 및 대학별 지원 조건을 중앙대 홈페이지 CAU광장-학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대학마다 공고 시기가 다르고 모집 기한도 짧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야 학점교류 등록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부터 따져보세요
학점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신청자격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청자격은 5차 학기 이상 7차 학기 이하 재학 중이며 열람용 평균평점이 3.00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자격이 주어집니다. 
졸업을 앞둔 마지막 학기 학생들과 조기졸업생들은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휴학생의 경우 정규학기 학점교류를 신청할 수 없지만 계절학기로 학점교류 신청은 가능하니 참고하십시오.
국내대학 학점교류는 정규학기, 계절학기 포함 두 학기로 제한됩니다. 만약 학점교류대학에서 한 과목만 수강해도 한 학기로 인정받습니다.
 
[사 용 법]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학점교류를 희망하는 학생은 지원절차를 잘 알아둬야 합니다. 계절학기는 최대 6학점까지 가능하며 정규학기는 대학마다 최대 이수 학점이 다르니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① 홈페이지에서 ‘학사’를 클릭
학점교류대학 홈페이지를 접속하거나 중앙대 홈페이지 CAU광장-학사-학점교류대학 안내 글을 클릭하여 첨부된 신청양식을 내려받습니다. 학술교류이수계획서 작성에 있어 주전공, 복수·부전공, 융합전공 모두 해당 학과장님과의 면담을 통해 서명 확인이 필요합니다. 서명받은 서류는 추후 서울캠 교무지원팀을 방문해 신청해야 전공으로 인정됩니다.
② 개설과목부터 먼저 확인
학교마다 수강 가능한 항목이 다르니 개설과목 공고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개설과목 확인은 학점교류대학 홈페이지-수강편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조회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지와 이미 중앙대에서 이수한 과목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은 수강을 제한하는 과목이 있으므로 ‘학점교류생 수강불가’ 과목인지도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실험/실습 과목에서는 상황에 따라 ‘학점교류생 수강불가’ 과목이 아니더라도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핵심·공통교양은 학점 인정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③ 학점교류 승인
학점교류 최종 승인이 떨어졌다면 학점교류대학으로부터 학점교류생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대학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은 학점교류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학점교류생에게 임시학번이 부여됩니다. 부여받은 임시학번으로 한 학기 동안 학점교류대학의 도서관과 같은 기타 학생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④ 수강신청, 틈새를 공략
수강신청은 어느 대학을 막론하고 치열한 경쟁입니다. 절차는 중앙대 수강신청 절차와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임시학번으로 로그인 한 뒤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및 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마다 정해둔 일정 수강인원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폐강이 될 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폐강과목 조회 날짜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⑤ 날짜 잊지 말고 제때 납부
수강신청까지 마무리 됐다면 수강료 납부 절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규학기는 학점교류대학에 납부할 필요 없이 중앙대 등록금만 내면 됩니다. 하지만 계절학기 학생은 학점교류대학 고지서를 출력한 뒤 직접 납부하셔야 합니다. 
⑥ 기본 중의 기본, 시간표 확인
모든 게 완벽하게 진행됐다면 학점교류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강의기간 및 수업시간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습니다. 이로써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과의 만남으로 다시 새내기의 풋풋함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⑦ 학점교류는 재수강 불가
성적산출은 각 대학마다, 학과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또한 학점교류대학에서 받은 학점은 재수강이 불가능하니 낮은 학점을 받지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기 ] 
 
 
안성캠 학생은 선택권이 넓어진다
안성캠은 서울캠 학생보다 더 많은 대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성캠은 서울캠과는 별개로 경인지역의 학교들과 학점교류 협정을 맺었습니다. 이 때문에 안성캠학생은 서울캠과 협약을 맺은 교류대학과 안성캠과 협약을 맺은 교류대학, 모두 선택할 수 있는 것이죠. 이 때 주의할 점은 경인지역 교류대학과는 기숙사 협약이 체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제주대와 울산대를 제외한 협력 대학에서는 기숙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통학을 하거나 중앙대 기숙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여대에서도 수업 들을 수 있습니다!
남학우라면 학점교류 협정대학에 여대가 있어 의문을 가졌을 수 있습니다. 여학생 천국인 여대에서 수업을 듣는 상상은 남학우라면 한번쯤 해보았을 상상인데요. 중앙대에서 교류협정을 맺은 대학에서는 남녀 구분 없이 모두 수강이 가능합니다. 중앙대와 교류 협정이 맺어진 여자대학은 덕성여대와 숙명여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학점교류한 대학의 수강 학점을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교류대학에서 수강한 학점은 학점교류 신청과정에서 작성한 이수계획서에 따라서 인정받게 됩니다. 이수계획서에서 수강할 강의를 전공으로 인정받을 것인지, 부전공으로 인정받을 것인지 미리 정해야 하는 것이죠. 교류대학에서 수강할 강의의 학점 인정여부는 학과장과의 상담 후 결정하세요.
Q. 학점교류를 통해 신청 대학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다른 대학의 장학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타 대의 장학금 기준 학점을 모두 채워 듣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또한 교류대학에 속한 재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장학금은 우리학교에서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휴학생도 학점교류가 가능한가요?
휴학생은 계절학기 학점교류만이 가능합니다. 정규학기 기간에 우리학교를 휴학한 상태에서 타 학교 학점교류를 하는것은 불가능한 것이죠. 또한 계절학기 학점교류는 다음학기에 바로 복학해야만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시험기간이 겹친다면?
학점교류대학을 선택하기 전에 시험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중앙대와 학점교류대학의 시험 날짜가 겹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강신청 전 단계에서 교류대학 학사지원팀을 방문하여 시험기간일정 정도는 파악해두는 것이 학생의 기본겠죠? 대부분의 학교가 학점교류 신청기간 이전에 시험기간을 공지하니 중앙대와 시험기간이 겹치는 불상사를 사전에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등록금 납부는 어떻게?
계절학기 학생은 학점교류대학의 해당 계좌로 수강료를 직접 납부하면 됩니다. 중앙대에 수강료를 입금하는 것이 아니니 유의하세요. 정규학기는 따로 교류대학에 수강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앙대 등록금만 내면 협정에 따라 학점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강신청한 과목의 취소를 원한다면 먼저 수강료를 전부 납부하시고 수강포기기간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기간에 수강을 포기한다면 자동적으로 수강료가 환급됩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